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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섬브리아대학교와의 교육과정 공유는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나요? 날짜 2021-12-02 조회수 899
작성자 ITM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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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M 프로그램의 전공은 2학년(Level 4)부터 4학년(Level 6)까지 3년간 33과목 108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과목은 전공 필수로 지정되어, 두 대학의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노섬브리아대학교의 교육과정 공유는 크게 두 가지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첫 번째 프로세스는 교육과정의 큰 틀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으로서 교과목의 개설 및 폐지, 교과목의 배치(몇 학년 몇 학기에 수강할 것인가?)와 같은 전반적인 구조에 대한 점검과 함께 개별 교과목의 강의 계획서(Module Deor)의 세부적인 내용(교재 선정, 교과목의 학습 목표, 강의 방식(실습 시간 배정 등))을 학생 및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추어 수정 및 보완을 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매 3년마다 노섬브리아대학교의 ITMB 프로그램 교수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M 프로그램 교수진, 영국 고등교육 품질 기관의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여 수행합니다.


  두 번째 프로세스는 매 학기 모든 과목에 대하여 교수진의 강의 품질을 보증하고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ITM 프로그램의 교수진은 각 교과목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며 검증된 강의 계획서(Module Deor)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학기가 시작하기 전, 해당 과목에 대한 시험 문제, 과제, 프로젝트 주제 및 모범 답안을 강의 담당 교수님께서 작성합니다. 이를 토대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M 교수진의 내부 검증(1차), 노섬브리아대학교 ITMB 교수진의 검증(2차), 영국 외부 전문 기관의 외부 검증(3차)을 수행합니다. 검증 과정에서는 학습 준거의 적절성, 학습 준거와 평가의 적합성, 피드백 시점 및 방법의 적절성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할 경우 이를 반영합니다. 이렇게 3중으로 철저히 검증된 계획에 따라 한 학기 동안 강의를 진행한 뒤에는 학생들의 성적 부여에 대한 적절성을 검증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마지막으로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피드백)을 수렴하여 다음 강의에 적극적으로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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